[호서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초기창업패키지] 익스테리어 전문 스타트업 ‘프로코코’

입력 2023-06-28 08:53   수정 2023-06-28 08:54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프로코코는 건물 외관 인테리어 전문 스타트업이다. 정승재 대표(25)가 2021년 9월에 설립했다.

정 대표는 “프로코코는 익스테리어 회사로 주요 제품은 시스템 파고라를 중심으로 하는 바닥 데크와 시스템 파고라의 측면 옵션인 글라스 도어, 방충망, 블라인드와 아웃도어 가구 등”이라며 “다양한 익스테리어 제품으로 컨설팅 및 렌탈, 판매까지 올인원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프로코코의 주력 제품인 시스템 파고라는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현대식 정자다. 햇빛이나 기후변화로 인한 영향을 막아줄 수 있는 제품으로 야외 공간을 또 하나의 실내 공간처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제품은 전동형과 수동형으로 나뉘어 있으며 전동 파고라인 ‘세레니티’는 전용 원격 리모컨으로 루버 시스템과 LED 조명 시스템을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다. 수동 파고라 ‘유노이아’는 수동 손잡이로 루버 시스템을 조절할 수 있으며 손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제작된 것이 특징이다.

“두 제품에 동일하게 탑재된 알루미늄 소재 루버는 틸팅으로 맞춤형 차양 조절이 가능하며 차양 및 방수를 구현합니다. 더불어, 내부 배수 시스템이 설계돼 있어 우천 시 루버 구조를 통해 빗물이 고이지 않고 기둥 내부로 흘러내려 파고라 안쪽은 방수가 유지됩니다.”



프로코코의 LED 조명 시스템은 전력 소비량이 적고 방수 시스템을 탑재한 저전압 LED 조명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전동 파고라 세레니티의 경우, LED 조명 시스템은 기본 옵션으로 포함돼 있다. 정 대표는 “이외에도 글라스도어, 방충망, 블라인드 등 다양한 측면 옵션을 추가할 수 있다”며 “소비자만의 맞춤형 시스템 파고라를 주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프로코코의 경쟁력으로 소상공인 및 사업자를 대상으로 렌탈 솔루션을 업계에서 유일하게 운영하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시스템 파고라의 경우 제품의 기능, 디자인, 수명 등 제품에 대해서는 호평받고 있으나 다소 가격대가 있어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프로코코는 이 부분을 고려해 사업자를 대상으로 렌탈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1000만원이 넘는 제품을 매월 20만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야외 테라스나 야외 공간을 보유하고 있는 레스토랑 및 카페, 와인바, 파티룸, 사옥 등 다양한 곳에서 시스템 파고라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파고라를 활용해 영업 공간을 넓혀 추가 매출도 낼 수 있습니다.”

정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초등학생 때부터 축구를 시작했습니다. 성인이 되자마자 포르투갈로 넘어가 하부리그 프로팀에 들어가게 됐습니다. 포르투갈에서 생활하면서 국내의 아파트 문화와 다른 가든 문화를 접하게 되었고 굉장히 만족스러웠습니다. 하지만 부상 등으로 축구선수의 꿈을 접고 국내로 들어오게 됐죠. 이후 국내에서도 가든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유럽에서 본 시스템 파고라를 아이템으로 창업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정 대표는 “우리 제품을 구매한 고객이 만족스러워하는 모습을 보았을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프로코코는 정 대표를 포함해 9명이 함께 일하고 있다. 웹디자인 및 마케팅팀, 영업팀, 생산 및 설치팀, 제품개발 및 익스테리어 디자인팀으로 구성돼 있다. 프로코코는 2022년 제로투원파트너스로부터 1억원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으며 현재 영업이익을 내는 동시에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정 대표는 “대중에게 생소한 익스테리어 제품인 시스템 파고라를 더욱더 알리기 위해 개인을 대상으로도 렌탈 솔루션을 진행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 중”이라며 “가든 문화를 통해 힐링을 즐길 수 있는 익스테리어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프로코코는 지난해 호서대학교가 운영하는 창업중심대학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초기창업패키지는 공고기준 당시 3년 미만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지원 사업으로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주관기관으로부터 창업 공간, 창업기업 성장에 필요한 교육, 멘토링 등의 지원을 받는다.

설립일 : 2021년 9월
주요사업 : 관리되지 않는 야외 공간을 탈바꿈 시키는 시스템 파고라 렌탈 및 판매
성과 : 포스코 DX 옥상 파고라 설치 계약, 업계 최초 및 유일 시스템 파고라 렌탈 솔루션 진행, 벤처기업 선정, 호서대 창업중심대학 초기 선정, 제로투원 파트너스로부터 약 1억원의 시드투자 유치, 성신여대 유니콘 센터 입주 기업 선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